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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성은 개선하고 가격은 동결했다… 기아, 신규 EV6 출시

권혁재 에디터

‘스타맵 시그니처 라이팅’ 등 새로운 디자인과 4세대 배터리 적용
6월 중 출시 예정, 가격 동결해 5260만 원부터 시작

기아가 ‘더 뉴 EV6(The new EV6)’의 계약을 14일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공개된 신형 EV6는 약 3년여 만에 선보이는 모델로, 디자인과 배터리 용량의 향상 등으로 상품성을 개선한 것이 특징이다.

신형 EV6. / 기아

기아는 신형 EV6에 에너지 밀도가 높아진 4세대 배터리를 적용했다. 배터리 용량은 77.4kWh에서 84kWh로 늘어났으며, 1회 충전 주행가능거리도 롱레인지 2WD 모델(19인치, 빌트인캠 미적용) 기준 475km에서 494km로 증가했다. 또한 급속 충전 속도를 높여 배터리 용량이 증가했음에도 기존과 동일하게 350kW급 초고속 충전 시 18분 이내 배터리 용량의 80%까지 충전이 가능하다.

또한 기존에 적용됐던 ‘주파수 감응형 쇽업소버(Shock Absorber)’를 튜닝해 승차감을 개선했으며, 모터 소음 제어를 최적화하고 후륜 모터의 흡차음 면적을 넓혀 정숙성을 강화했다.

이 밖에도 B필러의 두께를 늘리는 등 차체 강성을 보강하고 2열 측면 에어백을 추가한 10 에어백 시스템을 적용해 안전성도 확보했다.

신형 EV6. / 기아

신형 EV6의 전면부에는 기아의 새로운 패밀리 룩인 ‘스타맵 시그니처 라이팅’이 적용된 주간 주행등(DRL)을 적용했으며, 후드의 캐릭터 라인을 차량 하단까지 연결하고 날개 형상의 범퍼 디자인을 채택했다. 측면부는 새롭게 디자인된 휠을 적용했다. 후면부는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에 스타맵 라이팅을 넣고, 후면 범퍼 하단부도 전면부 범퍼와 같은 날개 형상의 디자인을 적용해 통일감을 줬다.

신형 EV6 GT-라인 모델. / 기아

함께 출시되는 GT-라인 모델은 전, 후면 범퍼를 더욱 스포티하게 변경하고, 프론트 LED 센터 포지셔닝 램프와 전용 20인치 휠을 추가하는 등 차별화된 외장 디자인을 적용했다.

외장 색상으로는 신규 색상인 ▲아이보리 매트 실버와 더불어 ▲스노우 화이트 펄 ▲인터스텔라 그레이 ▲오로라 블랙 펄 ▲글래시어 ▲문스케이프 매트 그레이 ▲요트 블루 ▲런웨이 레드 등 총 8종의 색상을 운영한다.

GT-라인 모델은 신규 색상인 ▲울프 그레이 ▲요트 매트 블루에 더해 ▲스노우 화이트 펄 ▲오로라 블랙 펄 ▲런웨이 레드 등 총 5종의 외장 색상을 선택할 수 있다.

신형 EV6의 실내. / 기아

실내에는 기존의 수평적인 조형을 바탕으로 새로운 디자인 요소들을 적용했다.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와 함께 역동적인 새로운 앰비언트 라이트를 탑재했다. 또한 새로운 디자인의 스티어링 휠과 더불어 크래시 패드에 신규 패턴을 적용해 스포티한 느낌을 강화했다. 더불어 센터 콘솔에 지문 인증 시스템을 추가하고 스마트폰이 움직이지 않도록 구조를 개선한 무선 충전 패드를 탑재했다.

신규 색상 ▲미디움 그레이 ▲그린 & 라이트 그레이 ▲토피 브라운과 ▲블랙을 포함해 총 4가지의 내장 색상을 적용할 수 있으며, GT-라인 모델의 경우 전용 색상인 블랙&화이트가 적용된다.

신형 EV6는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인 ‘ccNC(connected car Navigation Cockpit)’를 탑재하고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OTA)의 범위를 제어기까지 확대 적용해 차량의 주요 전자 제어와 연계된 기능을 최신 상태로 유지할 수 있게 했다. 또한 영상 및 고음질 음원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스트리밍 서비스와 대화하듯 자연스럽게 사용 가능한 자연어 음성 인식 기능을 탑재했다.

이 밖에도 ▲무선 연결 기능이 적용된 애플 카플레이 및 안드로이드 오토 ▲운전자가 키를 소지한 채 하차한 후 차량에서 멀어지면 자동으로 문이 잠기는 워크 어웨이 락 ▲카페이와 연계해 실물 하이패스 카드 없이 유료도로 통행료 결제가 가능한 e hi-pass(하이패스) 등 다양한 인포테인먼트 사양을 탑재했다.

여기에 ▲정전식 스티어링 휠 ▲차로 유지 보조 2(LFA 2)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2(RSPA 2) ▲전방/측방/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PCA-F/S/R) ▲12인치 헤드업 디스플레이(HUD) ▲디지털 센터 미러(DCM) ▲빌트인 캠 2 등의 운전자 보조시스템과 편의 사양을 적용했다.

신형 EV6와 EV6 GT-라인 모델. / 기아

기아는 신형 EV6를 출시하며 상품성을 강화했음에도 판매 가격을 동결했다. 전기차 세제 혜택 적용 전 기준으로 롱레인지 모델 ▲라이트 5540만 원 ▲에어 5824만 원 ▲어스 6252만 원 ▲GT-라인 6315만 원이다. (※ 2WD 기준)

신형 EV6는 주요 정부 부처 인증이 완료된 후 6월 중 출시될 예정이며, 환경친화적 자동차 고시 등재 완료 후 세제 혜택이 적용될 경우 ▲라이트 5260만 원 ▲에어 5530만 원 ▲어스 5935만 원 ▲GT-라인 5995만 원에 구매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정부 및 지자체 보조금을 고려하면 보다 합리적인 가격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기아 관계자는 “EV6는 차별화된 디자인과 강화된 상품성으로 기아가 전동화 시장을 이끌어가는 데 있어 다시 한번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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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혁재 에디터
mobomtaxi@carandmor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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