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년도 보조금 100% 지급 기준 차량 가격에 맞춰 5499만 원으로 가격 인하
LFP 배터리 직격탄 때린 지급 기준에 보조금 대폭 하향될 것으로 예상
테슬라가 작년 국내에 ‘테슬라 돌풍’을 일으켰던 모델Y RWD의 가격을 200만 원 인하한 5499만 원으로 책정했다. 이는 보조금 100% 지급 기준 차량 가격을 5500만 원으로 강화한 24년도 전기차 보조금 지급 기준에 충족하기 위함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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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올해는 지난해만큼 보조금을 수령하기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달 환경부가 발표한 전기차 보조금 개편안이 LFP 배터리에 불리하게 적용되기 때문이다.
올해 개편안에 새롭게 등장한 기준은 ‘에너지 밀도’와 ‘배터리 재활용 가치’다. 배터리의 에너지밀도가 500Wh/L를 초과하는 전기차를 1등급으로 분류하고 365Wh/L 이하인 차량을 5등급으로 분류해 보조금을 차등 지급하고, 배터리 1kg당 유가금속 기준을 5등급으로 나눠서 이 역시 보조금 산정에 적용한다. 문제는 LFP 배터리는 두 분야에서 모두 취약하다는 점이다.
성능 차등 보조금에서도 모델Y RWD의 보조금이 많이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올해부터 1회 충전 시 주행거리 400km 미만인 차량은 보조금을 대폭 축소하기 때문이다. 모델Y RWD는 1회 충전 시 주행 가능 거리로 350km를 인증받았다. 게다가 역시 올해 신설된 국제 표준 OBD 장착 차량 보조금에서도 테슬라는 제외될 예정이다. 중국에서 수입되는 모델Y RWD에 OBD 단자는 있지만 기능이 제대로 작동되지 않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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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부가 발표한 기준으로 계산했을 때 모델Y RWD의 올해 전기차 보조금은 약 180만 원 내외로 예측된다. 참고로 지난해의 보조금은 514만 원이었다. 국고 보조금에 비례하는 지자체 보조금을 생각했을 때 지난해와 비교하면 모델Y RWD가 받을 수 있는 전기차 보조금은 매우 적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테슬라 모델Y RWD는 지난해 1만 3885대가 등록돼 벤츠 E클래스와 BMW 5시리즈에 이어 국내에서 세 번째로 많이 팔린 수입차 모델이었다. 중국산 LFP 배터리를 탑재해 테슬라임에도 저렴한 가격을 앞세운 것이 큰 이유다. 이르면 올 상반기부터 모델3의 부분 변경 역시 국내에 판매가 시작될 예정인데 모델Y와 마찬가지로 중국산 LFP 배터리를 탑재한 RWD 모델의 진출이 유력했었다. 하지만 상황이 이렇게 바뀐 만큼 테슬라가 어떤 선택을 할 것인지 귀추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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